금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탑머티리얼과 오에스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
두 종목 중 일반투자자 청약 건수를 보면 탑머티리얼보다 오에스피가 더 인기가 있었습니다.
이유는 무엇이었는지 청약 내용을 확인해 봅시다.
급하신 거나 요약을 보실 분은 아래 청약 일정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0. 청약 일정표
제목 | 탑머티리얼 공모주 내용 | 오에스피 공모주 내용 |
관련 분야 | 2차 전지 관련주 | 프리미엄 펫 사료 |
청약일 | 10/04(화) ~ 10/05(수) | 10/04(화) ~ 10/05(수) |
상장일(예정) | 10/18 | 10/14 |
확정공모가 | 30,000원 | 8,400원 |
기관 수요예측 | 451.49 : 1 | 1,582.84 : 1 |
주관사 | 한국투자증권 | 대신증권 |
의무확약비율 | 30.96% | 4.66% |
상장당일 유통물량 | 약 30% | 약 34% |
균등/비례(1주당) 경쟁률 2일차(16시 기준) | 균등 : 8.62주/ 비례 : 21.67:1 | 균등 : 2.34주/ 비례 : 2,038.17 : 1 |
1-1. 탑머티리얼 뭐하는 회사??
탑머티리얼은 2차 전지 관련 기업으로 시스템 엔지니어링, 전극, 양극재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.
최근 들어 2차 전지를 생산하기 위해 코발트, 니켈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수급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.
탑머티리얼의 경우 친환경 차세대 하이망간계 양극재 개발을 2023년도 하반기 양산 목표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.
개발이 성공하면 회사의 가치는 더 있어 보입니다.
1-2. 탑머티리얼 수요예측 결과 및 분포표
탑머티리얼의 수요 참여를 확인해보았을 때 많은 많은 기관이 상단 이상으로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.
경쟁률을 보면 451.49 : 1로 보수적으로 보았을 때 조금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..
1-3. 탑머티리얼 의무 확약비율
의무 확약 비율은 약 30.96%로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2-1. 오에스피 뭐하는 회사
오에스피는 2004년도 시작은 종이 포장지 제조 사업을 하였으며, 최근에는 펫푸드 제품 생상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.
오에스피의 주요 제품군으로는 위와 같이 공시에 공개되어 있으며, 주로 ODM을 통해 ANF브랜드의 유기농 사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. 또한 PB제품인 네추럴 시그니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.
국내 펫푸드 브랜드별 매출 순위(2018~2020)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오에스피의 주요 제품인 ANF제품이 판매순위 3위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해당 제품의 경우 2019년도부터 판매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, 판매금액의 경우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고 합니다.
2-2. 오에스피 수요예측 결과 및 분포표
오에스피 역시 기관 참여 93%가 넘는 수치로 밴드 상단 또는 상단을 초과한 금액을 제시하였습니다.
2-3. 오에스피 의무 확약 비율
오에스피의 의무 확약 비율은 4.66%로 생각보다는 낮은 편입니다.
상장 직후 유통 가능 물량은 34.48%에 해당하는 3,222,280주입니다.
5. 결말?
이렇게 공모주 탑머티리얼과 오에스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따상을 가느냐 아니면 상을 가느냐 문제는 증시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반영되겠지만
ipo청약하신 분들은 모두 원하는 성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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